사색 문제.ppt

사색문제2.hwp

[헐 모르고 파일을 첨부하지 않고있었네요 ㅋㅋㅋ 죄송합니다...]

걍 허접한 주제탐구 보고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ㅠㅠ
사실 제가 한것도 그닥 많지는 않아요,.

사색문제란?
 

서로 맞닿은 두 나라는 다른 색으로 칠한다고 가정할 때 모든 지도를 4가지 색으로 색칠할 수 있다는 명제. 이를 수학적으로 증명하는 문제를 4색문제라고 한다.  아펠과 하켄에 의해 증명된 후 사색정리로 불려진다.




아펠과 하켄은 불가피한 배열[지도에서 단순화 시킬수 없는 배열]의 집합을 완성하여 컴퓨터를 이용해 사색문제를 증명하였죠.
그러나 이에 대해 반대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논리적인 생각에서 우러나는 증명이 아닌 컴퓨터로 직접 색칠하는 증명법을 문제로 삼은 겁니다.
그래서 저는 사색문제에 대해서 증명을 시도하려고 여러 면에서 생각해 보았으나, 나중에 책을 참고하니 드 모르간의 추측과 같더군요.
[물론 저는 여러 자료를 참조해서 한거라 드 모르간보다 뛰어나진 못하겠죠 ㅠㅠ] 
그래서 드 모르간의 결정적인 결함또한 가지고 있는 보고서입니다.

저를 도와주신 남수원중학교 최화식선생님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한달 전 쯤에 빌려주신 책을 빨리 돌려드려야 하는데요 ㅠㅠ 

참조한책 : 하켄이 들려주는 4색 정리 이야기 / 차용욱 / 자음과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