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의 마지막 단원이 아마 문제푸는방법이었을 겁니다 맞죠/ ㅋㅋ
아마 초등학교 전학년 모두 마지막은 문제푸는방법인데요. 개념을 정리하고 마지막에 응용력을 길름으로서 공부하는 법을 익히게 하는 전략인것 같습니다.

중학교 1학년 맨 처음은 집합입니다.
집합이라는 의미가 생소해서 처음에 이해가 잘 되지 않을 수도 있는데요.
공부를 열심히 해나가다보면 어느새 다 알게 될 겁니다 ㅋㅋ

그럼 시작해봅니다.

---처음 단원은 집합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정의입니다. 정의를 보고 무슨 뜻인지 파악하고, 개념을 이해한 뒤에 응용하셔서 문제를 푸시면 됩니다.

집합의 정의를 봅시다.
집합이란 ? 주어진 조건에 의하여 그 대상이 분명하게 결정되는 모임
그리고 집합안의 대상 하나하나를 그 집합의 원소라고 합니다.

집합은 단순히 모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한 가지 기준을 세워놓고 그 조건을 만족하는 것들의 모임이 바로 집합입니다.
이 때 기준은 명확하고 객관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다 그렇게 판단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우리 반 아이들의 모임' = 집합
'우리반 철수' = 원소
'우리반 영희' = 원소

쉽죠? ㅠㅠ
근데 만약 집합의 기준이 이렇게 바뀐다면?

'우리 반 잘생긴 아이들의 모임'
잘생겼다는 기준은 뭘까요? 모호하죠? 자신이 잘생겼다고 생각한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는 못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것은 집합이 되지 못합니다.

그리고 드디어 기호가 나옵니다 ㅠㅠ
저 위의 우리반 아이들의 모임을 보세요.


다른 사람들에게 철수가 우리반 아이들의 모임에 속해있다고 알려주고 싶을 땐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렇게 말할 수 있겠죠

"철수는 우리반 아이들의 모임이라는 집합에 속해있는 원소에요."


그러나 복잡합니다. ㅠㅠ
수학은 어렵죠? 가뜩이나 어려운 수학을 이렇게 복잡하게 해서야 어떻게 수학합니까. 떄려치우지. 그러므로 간단하게 기호로 나타내야 합니다.

이때는 이렇게 표현합니다.

철수 ∈ 우리반아이들의모임
원소 ∈ 집합

반대로 원소가 집합에 속해있지 않다는 어떻게 표현할까요?
옆반 아이 민수가 우리반아이들의 모임에 속해있지 않다는 어떻게 표현할까요?
아 왜기호가없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ㅠㅠ 저위에꺼에 짝대기하나그려져있는거거든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알아서 쓰세요 ㅋㅋㅋ


오늘 정리는 여기서마칩니다ㅠㅠㅠㅠㅠㅠㅠ ㅋㅋ


다음 수업 보기 :

집합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