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수업 보기:

집합의 포함관계, 벤다이어그램으로 알아보자. (1) 부분집합



부분집합의 더러운 내용들이라 두개로 나누었습니다.
첫번째 이야기가 부분집합의 정의라면, 두번째 이야기는 여기서 파생되는 더러운것들이에요.
더러운 것들은 시험문제로 잘나오니까 더럽지만 공부해두세요 ㅜㅜ




부분집합의 갯수
집합 A의 부분집합의 갯수는 기호로 어떻게 나타낼까요?
n(A) 일까요?

아니에요 이 멍청한 사람아!
n(A)는 집합 A의 원소의 갯수잖아요.
부분집합의 갯수를 나타내는 기호는 따로 없어요 ㅋㅋㅋㅋ

부분집합의 갯수는 원소의 갯수에 따라 결정되요.
원소의 갯수가 1이라면 2개
원소의 갯수가 2개라면 2X2=4개
원소의 갯수가 3개라면 2X2X2=8개
[이런 식으로 같은 것을 여러번 곱하는걸 거듭제곱이라고 하는데 나중에 또 배울거에요]

[거듭제곱을 안다면 아래의 식으로 깔끔하게 나타낼 수 있어요. 근데 멍청한 중학 수학과정은 집합을 먼저 배우네요 ㅠㅠ]

[집합 A의 원소의 갯수를 n으로 할때, 집합 A의 부분집합의 갯수는 2^n]

집합 A={1,2,3}의 부분집합의 갯수는 몇개일까요?
8개요. 원소의 갯수가 3개니까 2x2x2 = 8 이죠.

∮,{1},{2},{3},{1,2},{1,3},{2,3},{1,2,3}

왜 그러냐고요?
나도 몰라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음 누가 증명해두었나 모르겠네. 나중에 나이먹으면 여러분이 해보세요.
----------------------------------------라고했지만 수정하겠습니다. ------------------------------------------
제친구 나르샤란 놈이 써준거에요 우히히히.
사실 저도 알고있었는데 깜빡한거에요. 제가 저런 놈 따위한테 밀릴리가 없죠.
쟤는 학원갈때 근성을 저버리고 카오스 나가는 새끼에요 이새기야1

아무튼 설명하겠습니다.
중학교 2학년인가, 아무튼 과정을 밟다 보면 경우의 수란 걸 배워요.
여기서 또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병맛같은 점을 알 수 있죠.
A를 완벽히 이해하기 위해선 B가 필요한데 A를 B보다 먼저배우죠 우히히^^
그렇다고 설명도 제대로 없구 그냥 A니까 외워라 이런식으로 공부하죠.
B를 배운다고 아 그래서 A가 되는 거였구나 란 생각하기도 힘들어요.
[제가 부분집합 갯수 세는 방법을 잠시 잊었던 걸 보면 알수있죠?

이유를 설명하고 방법을 가르쳐줘야되는데, 그렇지 않아서 방법만 외워뒀으니

나중에 '경우의 수'를 배운다고 해도 이게 그거였는지 연관시키기가 쉽지 않죠.]


아무튼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위의 집합 A={1,2,3} 을 다시 사용할 게요.

원소의 갯수가 3개죠? 그러니까 각각 너 있냐, 아니 없다. 이런식의 질문이 가능해요. 

구체적으로 하려면 그림판이 필요한데 귀찮네요 ㅠㅠ 아그래도 올려야되네 올리겟습니다.

좀크죠?
구체적으로 설명하면요.
각각의 원소 1, 2, 3에 대해 있는지 없는지 물어볼수있어요.
1이 있니? 네, 아니오 - 두개의 답이 있을 수 있죠?
2가 있니? 네, 아니오 - 마찬가지로 두개요
3이 있니? 네, 아니오 - 마찬가지로 두개의 답이 있을수있어요.

옛날에 바지랑 윗도리 몇가지씩 있는데 각각 입어볼수있는 방법은 몇가지인지 구하는거있죠?
예를들어 바지2벌 윗도리 3벌, 각각 다르게 입어볼 수 있는 방법의 수는?
2X3 = 6이었죠.

마찬가지에요, 각각의 답변 수를 곱하면 되는거에요.
여기선 모두 두가지니까 2를 3번곱하면되죠.
2X2X2 = 8

그래서 세 가지 원소가 모두 있는 경우는 {1,2,3}이구
모두 없는 경우는 공집합, 즉 ∮이 되죠.


특정 원소를 제외한 부분집합의 갯수 구하기

집합 X = {a,b,c} 라고 해볼게요.
그런데 집합 X에서 원소 a를 제외한 부분집합의 갯수는 어떻게 구할까요?

집합 X의 모든 부분집합을 구하고, 원소 a가 들어가는 부분집합을 전부 센 다음에 그것들을 빼버릴 수도 있을거에요.
하지만 그렇게 하면 시간이 너무 오래걸리죠.

이럴땐 집합 X에서 원소 a를 제외한 집합. 즉 {b,c}의 부분집합을 구해버리면 끝나는 문제에요.

집합 X의 부분집합 = ∮, {a}, {b}, {c}, {a,b}, {a,c}, {b,c}, {a,b,c}
여기서 원소 a를 모두 없애보기로 해요.

∮, {a}, {b}, {c}, {a,b}, {a,c}, {b,c}, {a,b,c}
= ∮, ∮, {b}, {c}, {b}, {c}, {b,c}, {b,c}
겹치는걸 없애버리면

∮,{b},{c},{b,c} = 집합 {b,c}의 부분집합. 이되는거랍니다.

특정 원소를 포함한 부분집합의 갯수 구하기
1 집합 B = {1,2,3,4} 라는 집합이 있다고 칩시다.
원소 1을 포함한 집합 B의 부분집합의 갯수는 어떻게 구할까요?

앞의 것을 이해했다면 이건 의외로 쉬워요.
1을 제외한 {2,3,4}의 부분집합을 구하고, 거기에 원소 1을 모두 포함시키면 되는거니까요.

집합 {2,3,4}의 부분집합을 모두 구해볼까요. 부분집합의 갯수는 몇개일까요? 원소가 3개니까 8개!

∮, {2}, {3}, {4}, {2,3}, {2,4}, {3,4}, {2,3,4} 가 있겠네요.

여기에 원소 1을 모두 포함시켜 볼까요?

{1}, {1, 2}, {1, 3}, {1, 4}, {1, 2, 3}, {1, 2, 4}, {1, 3, 4}, {1,2,3,4} 8개네요!

즉. 원소 a를 포함한 집합 B={a,b,c,d}의 부분집합 갯수를 구하는 방법은

집합 B에서 원소 a를 빼버리고. 그 빼버린 집합

{b,c,d} 의 부분집합의 갯수 = 원소 a를 포함한 집합 B={a,b,c,d}의 부분집합의 갯수

입니다.

다음 수업 보기:

교집합과 합집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