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수업 보기:

부분집합 두번째 이야기, 부분집합의 갯수.




교집합과 합집합,
여집합과 차집합을 알면 집합의 모든것을 알았다고 생각할 수 있어요! [내생각]

-이건 개소리-
특히 교집합과 합집합은 드 모르간의 법칙과 연관이 있기 때문에도 중요하죠.
중학교 과정에는 아마 드 모르간의 법칙이 안나오는걸로 알고요. [저는 디딤돌 교과서로 했기 때문에 다른 교과서는 잘 모릅니다.]

그래서 안 쓸껀데, 저도 지금 10-가를 막 시작한 처지라, 드 모르간의 법칙을 언제써야될지도 잘 모르겠더라구요 ㅋㅋ
-개소리 끝-

아무튼 교집합과 합집합을 공부할껍니다.
집합에서 중요하거나 이해가 잘 안될때는 벤 다이어그램을 그려서 생각하는 것이 쉽고 좋은 방법입니다.

집합에서 햇갈리거나 모르는게 나올때는 벤 다이어 그램을 그려봅시다.

=======================================================================================================================

교집합

 
교집합이란 한마디로 사이에 껴있는 불쌍한 놈들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봅시다. 뭐니뭐니해도 예시가 짱이니까요.
옷을 사러 매장에 갔어요.
근데 어떤건 남자옷이고 어떤건 여자옷이네요.
그런데 어떤건 남자옷도 되고 여자옷도 되요. 이런걸 유식한 말로 뭐라고하죠. 유니섹스였나 멀라 ㅗ

바로 유니섹스가 남자옷과 여자옷의 교집합이됩니다!

또 해볼까요?
학교 가면 친구들이 있죠? 물론 안가도 있겠지만
근데 가끔 친구 둘이 서로 싸울때 있잖아요.
A랑 B랑 싸운다고 쳐봐요.
그럼 우리는 누구 편을 들죠? 한 놈만 들어주면 나머지가 삐지거나 서운하잖아요.
[이때 옆에서 편들어주는 놈은 개새끼에요^^]
ㅜㅜ 그래서 가운데서 어중간하게 있어야되죠?
그때 바로 우리가 교집합이 됩니다.

두 집합 A,B에 대하여 집합 A에도 속하고, 집합 B에도 속하는 원소로 이루어진 집합A와 B의 교집합이라고 합니다.

참 쉽죠?
아 맞다. 기호로 나타내면
A ∩ B 이렇게 나타내시면 되요.
집합 기호들이 다 비슷하게 생겨서 햇갈리는데 문제를 풀다 보면 익숙해지니까 걱정마요.
안 익숙해지면 외우세요 ㅋㅋ

이해가 안가면 벤다이어그램이라고 했죠? 그려봅니다.
이해가 가도 확실하게 하고, 기억이 오래되기 위해선 그려보는게 좋아요.

색칠한 부분이 A∩B!

합집합

 
합집합입니다.
아까 친구 두 놈이 싸운다고 했죠?

그래도 싸우는 놈도, 가운데 껴있는놈도, 옆에서 편들어주는 놈도 크게 보면 서로 다 친구잖아요.
안그래요? 싸워서 절교하면 나쁜애잖아요.

아무튼 그래서 우리 친구 모두는 합집합이에요.
아 써놓고보니까 더어렵네요 젠장

이럴땐 hbjgg란 놈이 쓴 예시따윈 잊어버리고 정의를 보기로 해요.

합집합이란, 집합 A에 속하거나 집합 B에 속하는 원소로 이루어진 집합을 A와 B의 합집합이라고 한다.

정의도 어렵죠? 벤 다이어그램이 짱이에요.
벤이란 아저씨가 이런걸 만들어서 얼마나 좋은지 몰라요우헤헤

색칠한 부분이 합집합!

아 어떤 여자애가 대화거네요 ㅋㅋ
이제 마쳐야지.
내가 뭐 빠뜨렸나?

아맞다 합집합이랑 교집합 원소갯수주고 맞추는거 그거해야되는데 더럽네요 ㅜㅜㅜㅜㅜㅜ
다음강의에 하도로갛죠 ㅋㅋㅋㅋ


다음 수업 보기:

원소 갯수 던져주고 구하라는거 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