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생각한 것 쓰는 거라 존댓말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양해해주세요^0^..)
1. 만든 동기
우리학교 교과서만 그런지 모르겠는데
ⓐ 벡터의 내적의 성질 : 교환법칙, 분배법칙 등,
ⓑ 성분으로 나타낸 벡터의 내적 : (2, 3)·(5,-2) 등을
각각
ⓐ, ⓑ라고 했을 때
ⓑ를 먼저 (코사인법칙으로) 설명해서 성분으로 내적하는 방법을 배우고
얘를 이용해서 ⓐ를 (성분으로, 즉 문자가 들어간 수식으로) 증명하는데
코사인 법칙을 이용해서 ⓑ를 설명하는 과정이 심리적으로 좀 멀게 느껴지고
(왜 이렇게 증명하는지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쉽지 않다.)
결과물인 (a,b) ·(c,d)=ac+bd 역시 직관적으로 '그럴수밖에 없겠다'라는 생각이 잘 안든다는 (내 기준에) 단점이 있다.
그래서 나는 거꾸로 (a,b) ·(c,d)를 e_1, e_2 벡터를 이용해서 나타내고,
분배법칙을 이용해서 설명하는 방법을 생각해보았다.
그러려면 성분 없이 벡터 내적의 성질(교환법칙, 분배법칙 등)을 설명해야하는데
분배법칙을 설명하는 게 그림으론 쉬운데 글로 적으려니 고등학생들한텐 좀 난해한것 같다.
그래도 그림으로 설명하니 다들 잘 따라오는듯!
2. 내용
파일과 함께 사진 파일 첨부합니다.
쓰실 고등학생분, 교사분 다 참고로 활용하세요^^
'뇌통 - 고등수학강의 > 고등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질문 답변 - 연립방정식의 무연근 (3) | 2023.02.07 |
---|---|
[경제수학] 수학적 귀납법은 어디에 써먹을까? - 베르누이 부등식으로 복리가 단리보다 이득인 이유 설명하기 (0) | 2023.01.09 |
이항분포의 평균과 분산 직접 계산하기 (0) | 2023.01.08 |
원함수와 역함수 그래프가 y=x 밖의 점에서 만나는 예시들 (0) | 2022.10.27 |
짧은 생각 (1) | 2020.1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