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아래에 수능 수학 범위가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번주 목요일이 3월 모의고사죠?

고3이 돼서 처음 치르는 모의고사에 두근두근했었던 기억이 납니다.


3월 모의고사 성적이 수능 성적이니

(사실 고1 3월 모의고사 성적이 수능 성적이란 소리들도 있지만)

뭐니

6월 모의고사 성적이 수능 성적이니

9월 모의고사 성적이 수능 성적이니


생각해보니까 월별로 다 있었던거 같네요 ㅋㅋㅋㅋ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저 말들 전부 다 뻥인 것 같더라는..

그러니 열심히들 공부합시다!!


아무튼 모의고사 해설강의 준비도 할겸 수능특강 교재를 샀어요.

사실 1월무렵에 수능특강이 처음나오고 곧 3~4월 안에 수능완성 교재가 나오는데

수험생 입장이 아니다보니 구매가 좀 늦어진거죠.



사진 참 못찍었다.. ㅎㅎ..



고3 때 혼자 공부할 분량도 많은데 연계 교재도 월별로 쏟아져나와서

계속 허덕였었던 생각이 나네요.

다른 사람들은 나오자마자 다 푸는데 저는 선행을 안해서 아직 진도가 안나가서

진도 나가고 풀어야겠다.. ㅎㅎ..


하다보니 어느새 개학하고

개학하니 더 시간 안나고

하루하루 참 힘들게 살았네요.

물론 틈틈이 계속 잘 놀았지만.. 껄껄..


추억에 젖는 밤입니다.




내부를 보니 제가 썼던 수능특강 교재랑 편집이 왜이렇게 달라졌나요 ㅋㅋㅋ

그건 뭔가 노랗고 초록색이고 알록달록해서 초딩감성이 짙었는데

이건 뭔가 세련된것 같은.. 부담시렵겠다... 허허


그래도 수능특강은 은근 문제 수가 많지 않은 편이라

금방 다 풀 수 있을 것 같아요.

오늘부터 심심할때마다 풀어야겠다.






수능 수학 출제범위와 연계교재 알아보자.


그냥 복습겸 주문한 수능특강인데 막상 도착하고 나니 수능 수학 과목, 범위랑 EBS 연계교재가 알아보고 싶더라구요.

저말고도 아직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테니 하하


함께 알아봐요.


<수능 일정> - 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원에서는 매년 3월말에 그 해에 치를 수능 시행기본계획을 발표하는데요.

여기에서 과목별로 어떤 범위로 출제하고 EBS연계는 어떻게 할것인지 제시한답니다.


그래서 자세한건 3월 말이 되어야 확실히 알 수 있겠지만..

사실 같은 교육과정이면 매년 바뀌진 않을테니까요.

작년(2018년 수능)과 거의 변함 없지 않겠어요?


그래서 2018학년도 수능 시행기본계획을 찾아봤습니다.



<수학 출제범위, 문항유형 및 배점> -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기본계획 - 교육과정평가원



제일 궁금했었던 수학 출제범위가 여기 나와있네요.

표는 순서대로 문제수, 문제유형, 문제배점, 총점, 시험시간, 출제과목이랍니다.


이과(가형)는 미적분 II,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

문과(나형)는 수학II, 미적분 I, 확률과 통계이군요.


<수학 출제방향> -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기본계획 - 교육과정평가원


영역별 출제 방향도 제시되어 있으니 한번 읽고 가시길!




<수학 EBS 연계교재> -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기본계획 - 교육과정평가원


그리고 가장 궁금할 연계교재 목록이랍니다.

역시 수능특강/수능완성만 연계되는 건 여전하군요.

제가 고3때는 N제를 풀것이냐 말것이냐가 희대의 논란거리였답니다.

그래서 제가 내렸던 결론은 일단 풀자였는데

푼게 도움이 되었는가.. 는 잘은 모르겠어요.

풀면서 재밌고 완성도 높다고 여겨진건 수능특강 수능완성이었고

N제는 그에 비해 완성도가 좀 떨어진다고 느껴져서.. 문제풀이가 더러운 것도 꽤 있었고.

뭐 사람마다 어떻게 공부할지는 취향이니까요.



아무튼 아까 말씀드린 대로 이번 3월말에 2019학년도 수능 기본계획이 발표되면 그때서야 확신할 수 있겠지만

거의 대부분의 경우 2018학년도와 차이가 없을테니까

위 자료 참고하시면 될 것 같아요.


저는 3월 말에 기본계획이 새로 발표되면 다시 포스팅 하겠습니다!

여러분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