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한 다음에 누가 대답하자마자
또 틀린점 고쳐주고 내가 다말해버렸다.
정신차리...!!! ㅠㅠ
왜 그랬을까를 다시 생각해봤는데,
다른 방법은 뭐가 있었을까?
말한 이의 생각에 동의하냐고 전체에게 물어볼 수 있었을 것이다.
그 과정에서 정정 또는 의견 수정이 이루어질 수 있었을 것이고(친구가 하든, 본인이 하든, 잘 안될 것 같으면 내가 하든)
어떻게든 합의가 일어났을 것이다.
수업 막바지라 우선 시간도 없었지만
지금 생각해보니 가장 겁났던 것은
누군가의 틀린 내용을 끄집어내서 같이 생각해보고자 하는 게 조심스러웠던 것 같다.
A가 낸 의견이
B에 의해 정정된다면
어쨌든 어떤 우열 의식이 자연스레 생기지 않을까 하는..
다른 선생님은
세미나 같은 토의에서는 누군가의 의견에 반대하고
자신의 의견을 내는 것은 그 사람에 대한 공격이 아니라
합의를 이루어가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사전에 안내해야 된다고 하셨었는데
(근데 비슷하게 이미 하긴 했다)
특히 고등학교에서는 성적과 그로 인한 등수에 민감해지다보니..
틀렸다는 것, 그리고 그것을 고칠 수 있다는 것은 본인의 어떤 위신과도 관련되어 있지 않을까
그거로 인해 위축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너무 성급하게 내가 이야기해버렸다.
옳은 것과 틀린 것
사실과 사실이 아닌 것
맞은 것과 틀린 것
은 쉬운데
학급 전체에서 어떤 것들이 일어나게 하는 것
생각해보게 하는 것
합의를 이끄는 것
말할 기회를 주는 것
의견을 묻는 것
이런 과정들은 여전히 너무 어렵다.
과연 나아질 수 있을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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