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 드디어 소인수 분해를 할 차례가 됐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남은 것이 하나 더있었군요 ㅠㅠ
거듭제곱이에요.



거듭제곱이란?

같은 수를 여러번 곱할 때 간단히 나타내는 방법

여러분 곱셈이 뭐였죠? 그래요. 같은 수를 여러번 더할 때 간단히 나타내기 위해 만든 것이었죠.
보세요.

2+2+2+2+2 = 10 [덧셈]
2X5 [2를 5번 더한다] = 10 [곱셈]

이와 마찬가지로, 같은 수를 여러번 곱할 때 간단히 나타내기 위해 거듭 제곱이란 것을 써요.

보세요.


와우 참 쉽죠?
그럼 2 말고 다른 숫자, a로 나타내보는 건 어떨까요






아 그리고 제곱을 나타내는 방법은 a^n[밑^지수] 이렇게 나타내기도 해요.
[왜 그런지는 잘 모르겠는데 컴퓨터로는 주로 이렇게 나타내더라구요.]

티스토리 뭐 그런 수식쓰는 그런거 없나요?
한글같은거 켜서 복사해야되나 ㅠㅠ

아무튼 a의 거듭제곱은 저렇게 a를 2번, 3번 곱한것들을 말하구요
이때 a같이 아래의 큰수, 즉 곱하는 숫자를 밑.
위의 작은수, 곱하는 횟수를 지수라고 해요.


 와우 끝났어요! 이제 소인수분해를 할차례군요. 어서 소인수분해를 하고 싶죠? 달려가봅시다

소인수 분해란?

소인수들의 곱으로 나타내는 것을 소인수분해라고
한다.

무슨뜻인지 잘 모르시겠죠. 저도 그래요. 괜히 말만 어렵게 써놓으니까요.
그럼 봅시다. 소인수가 뭐였죠? 소수인 인수였어요.

근데 인수는 또 뭐였죠? 어떤 수를 곱해서 나타낼 수 있는 수였죠.

예를들어 6 = 2 x 3 에서 2와 3처럼요.

그런데 어라? 2와 3은 소수였네요.
2와 3은 소수인 인수 즉 소인수였어요.

그래요. 숫자 6을 소인수들인 2와 3의 곱으로 나타내는 것. [반드시 곱으로 나타내야됩니다. 인수란 것이 곱해서 나타내는 거니까요]

이것이 바로 소인수분해에요.

와 쉽네요. 그럼 해보죠.

① 4를 소인수분해하면?

4는 뭐와 뭐의 곱일까요. 1x4 ? 2x2 ? 1x2x2?
그런데 소인수분해는 소수인 인수로만 분해하는 거였죠?
그래서 4나 1은 소수가 아니니까 소인수가 아니에요.

즉 2x2가 답입니다. 그런데 2x2 는 2의 (2)제곱이었잖아요. 와후! 간편하게 나타낼수있겠네요.

② 24를 소인수분해하면?
24는 좀 큰수라서 뭐와 뭐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을지 좀 막막하네요 [쉽게 하는 방법을 아래서 설명할게요]
그런데 잘 생각해보고 뭐와 뭐의 곱인지 해보다보면 알 수 있어요.
바로 24 = 2x2x2x3

즉, 24 = 2의 3제곱x3

와 끝이네요. 짱쉽죠?

쉽게 소인수 분해하는 방법

작은 수이거나 많이 해본 수는 그냥 나오기만 하면 바로 나오는데
좀 126 같이 좀 큰 수는 정말 막막하죠.

그래서 그나마 좀 더 쉽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세요

[사실 이건 저희 초등학교 선생님이 가르쳐주신겁니다. 그 선생님은 솔직히 초등학생들한텐 쉽게 가르쳐주셔도 되는데 이런걸 알려줘서 여태까지 유용하게 써먹고있죠. 이건 나중에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 배울때도 매우 유용해요.]


바로 수를 제일 작은 소인수부터 나눠나가는 겁니다.

126의 가장 작은 소인수는 뭘까요? 2네요.
그럼 63이 나오는데, 63의 가장 작은 소인수는 뭘까요? 3[소인수]x21[얜 소인수가아님]이니까 3이네요.
21이 남는데, 21의 가장 작은 소인수는요? 다시 3이죠?
그럼 7이 마지막으로 남네요. 그런데 7은 소수니까 소인수네요.

다시말해서

126 = 2x3x3x7 
  = 2x3의 제곱x7

그러니까 저렇게 밑으로 나누는 방법을 쓰시고,
가장 나중에 왼쪽에 있는 수들하고 맨 아래 있는 수들이 바로 소인수들이에요.
그것들을 곱해서 나타내면 소인수분해죠.



자 벌써 소인수분해까지 왔네요. 알아서 문제들 풀어보시고 다음시간,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때 만나요.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는 소인수분해하고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그래서 아까 선생님이 알려주셨따는 것이 최대공약수와 최소공배수 구할때도 유용한거죠]
다음시간에 알아보도록 해요.
그럼 그때까지 바이바이!